한국디베이트신문
뉴스뉴스
제1회 다양한 코칭기법 월례모임(=다코월), 성황리에 열려이성애 코치, 서은미 코치 발표...33명 참가
한국디베이트신문  |  usaedunews@hotmail.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0.10.13  16:54:19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10월 12일 밤 8시부터 2시간 동안 온라인에서는 한국토론대학이 주최한 제1회 다양한 코칭기법 월례모임(=다코월)이 열렸다. 다코월은 현장에서 디베이트 코치로서 활동 중인 코치님들이 현장에서 디베이트를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코칭기법을 나누기 위해 기획된 행사. 구체적으로는 매월 정기적으로 온라인 / 오프라인에서 모여 다양한 코칭기법을 서로 공유한다.
첫 번째 순서에서는 토론 전문가 과정 10기에 재학 중인 이성애 코치가 <비대면 강의시대! 온라인형 게이미피케이션 도구로 디베이트를 잡아라!!!>를 주제로 온라인에서 활용가능한 3가지 기법을 선보였다. 구체적으로는, (1) 피피티를 띄여놓은 상태에서 강사 아바타를 활용, 청중들의 흥미를 끄는 방법, (2) 온라인 상에서 화이트 보드를 활용하여 의견을 결집하는 방법, (3) 온라인 수업을 더욱 풍성하게 하기 위해 퀴즈 등을 진행할 수 있는 웹사이트 등이 소개되었다.

케빈리 교수는 “흔히 온라인은 코로나 시대를 맞아 오프라인의 대안으로 설정된 것으로만 생각해왔다. 그런데 이성애 코치의 발표를 통해 온라인 수업이 오프라인 수업에서는 할 수 없었던 것을 해내는 새로운 가치 실현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강평했다.
이어 두 번째 순서에서는 토론 전문가 과정 4기, 11기에 재학 중인 서은미 코치가 <내러티브와 디베이트>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서은미 코치의 문제의식은 디베이트를 접하기 어려워하는 학생들, 예를 들어 나이가 어린 학생이라든가, 아직은 순발력있게 논리를 구사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디베이트에 친숙해질 수 있는 중간 단계로 해볼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생각해보자는 것. 실제로 발표 자리에서 서은미 코치는 본인이 찾아낸 혹은 개발한 몇 가지 기법을 구체적으로 선보였다.